본문 바로가기

과학 눈치

[과학 이슈] 꼬르륵 배에서 나는 소리의 진실

[과학 이슈] 꼬르륵 배에서 나는 소리의 진실



꼬르륵부터 시작해서 꾸르륵 꾹 구욱 등등

우리 배에서 정말 여러가지 소리가 나죠


혼자 있다면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누군가 옆에 있다면 이 소리가 혹시 들리지는 않았을까 하며

민망해합니다


이런 소리는 왜 나는 것일까요


꼬르륵은 주로 배가 고플때 나는 소리인데요

이것은 위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위는 꽤 두껍고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기 떄문에

공기가 지나갈 때 소리가 발생하는데요


공복 상태로 비어있으면 한정된 공간 안에

공기가 조금만 들어와도 위가 계속 움직이면서 큰 소리가 납니다


위 운동이 활발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무언가를 먹어서 채워야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꾸르륵하는 소리는 소장에서 일어납니다


장이 실제로 조금씩 움직이는 연동운동 때문인데요

공기가 얇은 공간을 통과하기 때문에

사실 위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보다 더 큰 소리가 발생 합니다


하지만 소장이 위보다 안쪽에 위치해 있어

본인이 인식하기엔 꼬르륵 소리보다 작게 들리는 것입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구욱 하는 소리가 난다면

가스가 굉장히 많이 차있다는 신호입니다


가스가 찼을 때 한번에 밀어내면서

구욱 하는 소리가 나는 것이기 때문에

곧 방귀가 나옵니다


독성 물질로 인해 생긴 가스를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장의 운동이 평상시보다 활발해지면서

장음이 항진되는 것입니다


배에서 소리가 안 나는 것이 운동이 없다는 뜻입니다

소리가 나지 않는 것보다 소리가 나는 것이 훨씬 좋은 신호이니

약간 민망할지라도 우리의 장기가 잘 작동하고 있다는 뜻이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