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눈치

[사회 이슈] 트럼프와 김정은 대화 남북 전쟁 드디어 종전하나? 종전 뜻은?

[사회 이슈] 트럼프와 김정은 대화 남북 전쟁 드디어 종전하나? 종전 뜻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한 종전 논의를 축복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7일 미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남북한의 종전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사람들은 한국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걸 깨닫지 못한다

남북한은 적대관계를 끝내고 종전 문제를 논의 중이다 이 논의를 축복한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종전이라는 것은 전쟁이 완전이 끝나는 것을 뜻합니다

전쟁 중인 나라들이 서로 합의해 일시적으로 전투를 중단하는 정전 혹은 휴전과는 다른 뜻입니다


1953년 7월 27일 국제연합군 총사령관과 북한군 최고사령관 및 중공인민지원군 사령원 사이에 맺은

한국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은 정전협정이라고 불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로 5개 장소가 검토되고 있다며

북한 문제에 있어 미국과 일본은 견고하게 통일돼있다고 말했습니다


종전이라니.. 제가 살아있는 와중에 이런 논의가 아니 이런 단어를 꺼내는 것 조차

불가능해보였는데 그런 시대가 점점 오고 있습니다


남북한은 지금 전쟁중은 아니지만 엄밀히 따지면 전쟁을 하던 중 잠시 쉬고있는 것과 같죠

그렇기 때문에 위협은 언제든지 존재합니다 그래서 군대가 필요하고

우리나라는 모병제가 아닌 징병제를 하는 것이죠

솔직히 말해서 저는 통일을 반기는 사람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쟁이 끝나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죠

전쟁이 끝난다고 해서 통일이 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확실히 문재인 대통령이 된 뒤로 북한에 관련된 이슈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역대급 외교력 때문인지

북한이 더이상 혼자서는 살아남지 못할 것 같다는 자원의 한계를 느낀 것인지

둘다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평화라는 단어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종전이 될 경우 곧바로는 아니겠지만 남성들에게 부여된 병역의 의무도 서서히 사라질 것 같구요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해지네요